샤오미 공기청정기 4세대 비교 분석(미에어 4 LITE vs 일반 vs 프로)

샤오미 공기청정기 4세대 비교 분석(미에어 4 LITE VS 일반 VS 프로). 공기청정기 중 가성비가 좋기로 유명한 샤오미 미에어가 4세대를 출시했습니다. 샤오미 브랜드에선 여러 모델이 나오기 때문에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이 헷갈려하시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샤오미 3세대와 달리 바뀐점과 4세대의 각 모델마다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순서


샤오미 미에어 공기청정기 3세대와 4세대 차이

필터 주기 변화

샤오미 미에어 공기청정기가 4세대가 되면서 달라진 가장 큰 차이점은 필터의 변화입니다. 기존의 3세대는 필터의 권장 주기가 3-6개월이였습니다. 하지만 4세대부터는 6-12개월로 바뀌어 기간이 2배나 증가하였는데요. 공기청정기는 소모품인 필터를 꾸준히 교체해줘야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추가적인 비용이 듭니다. 짧은 주기의 소모품 교체는 은근히 지출비용을 많이 잡아먹는데요. 이번에 바뀐 주기로 인해 가성비가 더욱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더 좋아진 활성 카본 필터

냄새 제거의 역할을 하는 활성 카본 필터의 성능이 더욱 좋아졌습니다. 기존의 카본 필터의 경우 300세제곱미터/h 대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샤오미 공기청정기 4세대로 넘어와서는 3가지 모델 모두 500세제곱미터/h 의성능을 보여줍니다. 단순 공기청정 기능뿐만 아니라 냄새 제거에도 더욱 성능이 좋아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샤오미 미에어 4 전 모델 비교(라이트 VS 일반 VS 프로)

공기청정 범위의 차이(평형)

샤오미-공기청정기4-모델-비교

샤오미 미에어 4세대는 총 3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Lite, 일반, Pro 모델로 나뉘어져있는데요. 각 모델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공기청정의 범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의 대표적인 스펙으로 평형이 나뉘어져 있는데요. 위 사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갈수록, Pro 갈수록 공기청정의 범위가 넓어지게 됩니다. 물론 본체의 크기도 커지기도 합니다.

공기청정 범위는 지난번 공기청정기 글에서 언급했듯이 자신의 집 평수에 맞게 배치를 해야합니다. 단순히 25평에 거주한다고 25평형 공기청정기를 마련하는 것이 아니라, 거실과 방으로 나누어 공기청정기를 두어야됩니다. 방과 거실간의 벽과 문이 있기에 제대로된 공기청정을 위해서 분리를 해야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넓은 거실에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두신다면 샤오미 미에어 4 프로, 작은 방에 두신다면 샤오미 미에어 4 Lite 또는 일반 모델을 두는 것이 적합합니다.

상판 분리 유무

샤오미-공기청정기-상판분리유무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에어 3세대를 써보신분들은 상판분리의 불편함을 느끼셨을 거에요. 상판은 걸러진 공기가 나오는 곳으로 상단 부에 위치하다 보니 먼지가 낄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3세대는 분리가 불가능했기 때문에 청소를 하기가 매우 어려웠지요.

하지만 샤오미 미에어 4세대로 넘어오면서 상판분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샤오미 미에어 4 일반, Pro 버전에서 위와 같은 기능이 생겨난 것인데요. 아쉽게도 LITE 버전에는 상판분리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LITE 버전과 일반 버전을 구매하실 때 가장 고민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PM 2.5, 10 센서

미세먼지를 걸러주기 위한 공기청정기는 센서에 의해 흡입 강도를 조절합니다. 그래서 공통적으로 4세대에는 PM 2.5 센서가 장착되어 있는 것인데요. 하지만 봄 처럼 꽃가루가 날리는 시기에는 2.5센서가 제대로 인지를 못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매우 작은 입자 크기로 이루어져있는데에 반해 꽃가루는 우리 눈에 보일정도로 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샤오미 미에어 4 프로에는 보다 큰 입자를 감지할 수 있는 PM 10 센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샤오미 라이트, 일반 모델에는 PM2.5가 장착되어 있고, 샤오미 프로에는 PM2.5, PM10 모두 장착되어 있는 것이지요.

필터 성능은 똑같다

공기청정기-필터

샤오미 공기청정기 4세대의 전 모델은 필터의 성능이 동일합니다. 모두 H13등급의 준수한 필터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인데요. 지난번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H13 등급은 0.03um 미세먼지 차단률 99.95%에 해당하는 스펙입니다. 각각의 필터 크기만 다를 뿐 성능은 같으니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구매하신다면 평형대에 따른 범위, 상판 분리 여부를 고려하셔서 구매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작은 평형대에 공기청정기를 두실 분들은 샤오미 미에어 4 라이트, 일반 두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됩니다. 가격은 4 라이트가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큰 차이점으로 상판 분리가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 크게 신경을 안 쓰시는 분들은 샤오미 미에어 4 LITE가 최고의 가성비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평형대, 예를 들어 거실 같은 곳에 공기청정기를 두실분들은 샤오미 미에어 4 프로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큰 평형대의 범위 뿐만 아니라 상판 분리, PM 10 센서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평형 대비 가성비가 매우 훌륭합니다.

샤오미 공기청정기 4세대 정리

샤오미 공기청정기 4세대의 필터는 3세대 이전의 필터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또한 모델마다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 필터를 구매해야하는데요. 찾으시는데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고 판단하여 필터 구매하기 버튼도 함께 남겨두었습니다. ^^




관련 글 추천

2022 가성비 공기청정기 TOP 5

삼성 건조기 비교 및 구매가이드(그랑데 VS 그랑데AI VS 비스포크 그랑데)

엘지 LG 냉장고 추천 가이드 TOP 5


위 링크는 쿠팡파트너 활동으로 구매시 소정의 수익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는 아무런 불이익이 없음을 알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