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을 잘 입기 위해서 남자 옷 색상 조합 표를 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도 과거에 옷을 잘 입고 싶어서 상하의 색조합표를 보고 했었지만, 생각보다 실전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알아보고 찾아본 결과 톤온톤, 톤인톤과 같은 색의 원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원리들을 습득하고 나서부터는 매장에 가서 옷을 살 때나, 옷장에서 옷을 꺼낼 때 색깔 조합을 즐기는 경지에 이르렀습니다.
과거에 색 조합표를 외웠던 시절을 돌이켜보면, 정말 먼 길을 돌아서 왔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제가 처음 옷에 관심을 가질 때 색조합 원리를 알려주는 글이 있었다면 어울리지 않는 옷을 과소비하지 않았을텐데 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최근 올려드린 옷 잘입는법 글과 아래에 알려드릴 남자 옷 색상 조합 4가지 방법만 익히신다면 주변에서 옷을 잘 입는다는 얘기를 듣게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글의 순서
톤온톤
톤온톤은 ‘같은 색, 다른 톤’을 의미합니다. 남자 옷 색깔 조합에 대해 검색을 해보거나, 잡지들을 살펴보면 톤온톤, 톤인톤이라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처음에 톤온톤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생소한 단어이기도 하고, 이해하기 어렵기도 한데요. 톤온톤 원리를 이해하시고 코디를 한다면, 앞으로 색깔 종류 고르는 고통에서 벗어나, 재미를 찾으실 것입니다.
톤온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예시와 함께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복잡한 옷 색상조합표, 톤온톤 그래프 등을 볼 필요 없습니다. 위 이미지를 살펴보시면 남자 옷의 대표적인 톤온톤 3가지 입니다. 많은 브랜드의 룩북, DP 등을 살펴보시면 무채색, 블루, 옐로우 계열의 톤온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보시는바와 같이 비슷한 색상에서 톤의 변화를 주어 맞춰 입으면 톤온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신사 룩북을 통해 이번 글 하나로 마스터 할 수 있도록 익혀보겠습니다.
남성분들이 애용하는 사이트 중 하나인 무신사 룩북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같은 톤온톤의 조합 3가지 DP를 한번에 보면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각자 다른 옷을 입었지만 흰색, 회색, 검은색의 조합으로 상의, 하의, 신발, 모자까지 색깔을 맞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길거리에 보이는 남자 옷 코디를 찾아보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조합이기도 하지요. 이제 색깔의 변화를 좀 주도록 해보겠습니다.
톤온톤 옐로우, 그린의 변화를 준 예시입니다. 블랙, 화이트 색상보다 난이도가 높지만, 점점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위 보이는 코디 중 한가지 색을 빼내서 검은색 물감, 흰색 물감을 섞은 색깔을 조합하여 입혀놓으면 톤온톤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초록색 물감에 흰색 물감을 계속 섞으면 베이지 색으로 변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앞으로는 베이지 색 옷과 잘 어울리는 컬러를 따로 찾을 필요가 없게 된 것이지요.또 한가지 팁으로는 가을, 겨울로 갈수록 검은색 물감을 많이 섞은 색을 사용하고 봄, 여름으로 갈수록 흰색물감을 섞은 색을 조합하면 더욱 잘 어울리는 코디가 되기도 합니다.
톤온톤 블루계열입니다.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청바지를 이용하여 코디하기 좋은 색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청바지에 흰 티셔츠가 잘 어울리는 이유는 바로 톤온톤의 규칙을 지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제 원리를 알고 있으니 청바지, 흰티셔츠 조합을 넘어 다양한 색상의 옷들을 코디하면 남들과 다르면서 예쁘게 옷을 입을 수 있을 것입니다.
톤인톤
톤인톤은 톤온톤과 반대로 ‘다른 색, 같은 톤’을 의미합니다. 톤온톤에서는 톤의 변화를 주어 비슷한 색상 조합을 가져갔다면, 톤인톤에서는 톤을 통일시키고, 색상을 다르게 가져가는 것이지요. 위 모델들을 하나하나 살펴보면 전혀 다른 컬러매치를 했지만, 자연스럽게 통일된 느낌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완전히 다른 색깔인 레드와 블루를 매치했지만, 톤(진하기)가 같은 옷을 조합하니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Black White Grey
흰색, 검은색, 회색을 흔히 무채색이라고 말합니다. 톤온톤 또는 톤인톤 조합을 하다보면 가끔 자신이 소화하기에는 너무 튀거나, 밋밋한 경우가 발생합니다. 특히 톤온톤의 경우 같은 색상에서 톤의 차이가 클수록 더욱 세련된 느낌을 주기 때문인데요. 앞서 검은색 물감과 흰색 물감을 섞어서 톤을 바꾸듯이 Black, White, Grey 색상은 어디든 잘 어울리고 격차를 주기 좋다고 할 수 있지요. 톤온톤을 하든, 톤인톤을 하든 뭔가 자신이 보기에 어색하다면 바지색을 B,W,G 색깔로 바꿔서 입어보세요. 옷을 입을 때마다 바지색 조합을 찾을 필요없이 누구나 소화할 수 있는 남자 옷 색조합이 될 것입니다.
패턴 색상 조합
많은 남성분들이 어려워하시는 색상 조합 중 하나는 패턴이 들어간 옷입니다. 하지만 패턴 옷 색상 조합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위와 같이 화려한 패턴이 들어간 옷에는 주요 색깔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상들이 보이게 될텐데요. 두 옷 모두 베이색을 배경으로 하는 옷이지만, 패턴 색은 각기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색을 제외판 패턴의 컬러들을 빼서 바지, 신발, 티셔츠, 모자 등을 조합하면 센스있는 옷을 입을 수 있습니다.
패턴 색 빼내기가 필승법 중 하나인 이유는 패션 브랜드들은 패턴 하나를 만들더라도 전문가들이 색상 조합을 하나하나 신경을 쓰기 때문인데요.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는 옷일 수록 패턴 하나하나 고려를 했기 때문입니다.
남성 의류와 잘 어울리는 색상은 무엇인가요?
남성 의류의 경우 네이비와 화이트, 블랙과 그레이, 카키와 올리브 그린, 블루와 브라운이 잘 어울리는 클래식한 색상 조합이 있습니다. 이러한 조합은 다용도로 활용 가능하며 유행을 타지 않는 스타일리시한 남성 패션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2가지 색상 조합은 무엇인가요?
“최고의” 두 가지 색상 조합은 개인 스타일과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매력적이고 클래식한 2가지 색상 조합은 블랙과 화이트입니다. 이 조합은 정장과 캐주얼 모두에 적용할 수 있는 유행을 타지 않는 우아하고 다재다능한 룩을 제공합니다.
옷의 색상 조합은 어떻게 선택하나요?
옷의 색상 조합을 선택하려면 개인 취향, 피부 톤, 상황 및 패션 트렌드와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올바른 색상을 선택하려면 먼저 자신의 피부 톤(웜톤, 쿨톤, 중성톤)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색상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패션 잡지나 온라인 리소스를 팔로우하여 영감을 얻고 최신 컬러 트렌드를 파악하여 스타일리시한 의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남자 옷 색상 조합 4가지 방법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 작성했던 ‘남자 옷 잘입는법 3가지만 기억하세요!‘ 포스팅과 함께 남자 옷 색상 조합까지 익히신다면, 이제는 옷을 입는 것이 고민거리가 아닌 즐거운 일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