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1급 실기 합격 후기 비전공 노베이스 1트(2024년 개정 내용 반영)

안녕하세요! 기다리고 기다리던 컴활 1급 실기 합격 후기를 쓰는 날이 오네요!! 취업준비를 위해 2023년에 미리 컴활을 따보자고 생각했지만,,, 계속 미루다가 10월에 겨우 기출문제 돌려서 아슬아슬하게 필기 시험에 합격했어요ㅋ (나란 인간 게으름뱅이..) 컴활 실기를 필기 끝나자마자 바로 시작하려고 했는데, 유료강의는 듣기 싫어서 유튜브 무료강의 위주로 몇 개 찾아듣다가 너무너무너무 어려워서 충격받고 껐어요ㅋㅋㅋㅋㅋㅋㅋ(저 컴퓨터라곤 1도 모르는 경영학도)

그렇게 올해 목표로 해둬서 마음만 불편하던 와중에 친구가 컴활 내년에 개정되는데 왜 그러고 있냐고…(?!?!??!!) 그렇게 실기 마음을 먹었을 때 날짜를 보니 12월.. ‘어차피 12월 안에 시험은 틀렸으니 방학하면 시작해야지!!!’ 라고 마음먹고, 기말고사 끝내놓고 뭘로 공부할까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전 일단 유료강의를 듣고 싶지 않았고 2월에 해외여행 일정이 있어서, 1월 중으로 합격해야하는 상황이었어요! (합격 못하면 언제 또 도전할지 모르는..) 그래서 마음먹었을 때 1월 첫 시험에 도전하자고 무모한 목표를 잡았습니다!

안그래도 1급 실기 어려운데 24년도에 개정된 무료 강의도 많지 않고, 정말 막막하더라구요. 근데 친구가 유명하지는 않은데 무료강의 찾고 있으면 한번 들어보라며, 유튜브 강의를 추천해줬어요! 24년 개정버전이었고 무료라서 바로 OT 들어봤는데, 컴활 자격증은 빠르게 합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말에바로 “내가 찾던 포인트 너다..! 서론이 길었네요ㅋㅋㅋㅋ 지금부터 제 공부방법과 컴활 개정내용 등.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상세히 풀어볼게요! 스타트!!

컴활 1급 실기

1. 과목 : 스프레드시트 실무(엑셀) / 데이터베이스 실무(액세스)

2. 시험시간 : 90분 (과목별 45분)

3. 합격기준 : 100점 만점 70점 이상(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

4. 합격발표 : 시험일로부터 2주 뒤 금요일 오전 10시

5. 수험료 : 필기 19,000원, 실기 22,500원(2024.3.1. 이전 적용)
⦁상시접수 가능(4일 전까지만 시험일 변경/환불 가능)
⦁2024.3.1. 이후 필기 20,500원, 실기 25,000원

블로그 쓰다보니 알게 된건데 3월부터는 가격이 오른다고 하네요? 다들 참고하세용 ㅠㅠ. 컴활 1급의 경우에는 2급과 달리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 맞아야해요.. 참고로 컴활 1급 실기 합격률은 15% 내외라고 하네요. (역시 나만 어려운게 아니었어!)

2024 컴활 1급 개정 내용

변경내용

개정 전

개정 후

1. 버전변경

Windows

Windows 10 ver.

Windows 10 ver.

Microsoft

Microsoft 2016 ver.

Microsoft 2021 ver.

2. 함수

신규

신규함수 추가

IFS, SWITCH, XLOOKUP, XMATCH

모양변경

CONCATENATE

CONCAT

제외

FINDB, SEARCHB, RANK.AVG

삭제

3. 배점변경 (실기)

DB구축

30점

25점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25점

20점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20점

20점

처리 기능 구현

25점

35점

 

1급 기준으로 변경되는 내용만 정리해보았는데, 다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전 Microsoft 2021버전은 없었고 Office 365가 있어서, 그냥 이걸로 사용해서 공부하고 연습했어용!

처음 2024년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실기 개정내용을 보고는 함수의 변화가 많아서 걱정이 됐었는데요.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최신 개정 내용을 기반으로 한 무료 강의를 찾게 되어 큰 무리없이 해낼 수 있었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계속 알려드릴게요.

컴활 1급 실기 공부방법

서론에서 궁금하게만 해놓은 바로 그 유튜브 무료강의는..!!! 바로 컴활의 정석이라는 무료강의였어요!

컴활의 정석 유튜브 링크!

사실 친구가 추천해줬고 OT도 마음에 들어서 바로 시작은 했는데, 강의가 아직 덜 올라온 상태라 불안하긴했어요. 그래서 따로 문의도 해보니 계속 12월 중으로 part1은 업로드 완료되고, part2도 계속 업로드 예정이라는 답변을 받기도 했어요! (+친절한 정석쌤)

컴활 필기

보통 일반 무료강의는 실습파일을 무료로 제공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하던데, 실습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도 받을 수 있더라구요! 학생 입장에서 돈이 가장 신경쓰일 수 밖에 없는데, 그 마음을 알아주시는 건지.. 너무 감사했습니다.

컴활 실기

물론 교재를 구매할 수는 있던데 저 같은 경우에는 굳이 교재가 필요할까 해서, 시작할 때는 교재를 구매하지 않았어요. 강의도 있고 실습파일도 있다보니 그냥 강의보면서 따라하면 금방 익힐 수 있지 않을까 했어요.(자신감 무엇?)

하.지.만 1강 듣고 혼자 복습해볼 때 바로 교재 구매했습니다..ㅋㅋ 0원으로 합격하기 해보고 싶어서 사지 않았는데, 다시 생각해도 교재 구매는 정말 잘한 선택 같았어요! 이 강의에서 엄청 강조했던 공부방법 중 하나가 강의 듣고 새로운 문제를 풀지 말고 다시 배운 문제를 스스로 많이 되새겨서 풀어보라는 것이였어요. 실제로 강의 들을 때는 어느정도 이해되는 듯했으나, 다시 풀어보니 엄청 헷갈리더라구요ㅠㅠ

교재가 없었으면 다시 강의를 수강해야하는데 전 빨리 합격하는게 목표였기 때문에, 시간을 돈으로 산다고 생각하기로 하고 구매했어요! 전자책과 일반 종이책으로 분류되어 있던데, 전 보통 패드를 사용해서 공부하는 것이 익숙해서 전자책으로 구매했습니당!

컴활-1급-실기

교재에 필기하면서 강의 1.75배속으로 빠르게 수강했어요! 그리고 강의가 끝나면 바로 혼자 실습파일 켜놓고 연습해봤고, 이해 안되는 부분은 교재 풀이보면서 공부했어요! 그래도 이해안되는 부분은 다시 강의 돌려보고 유튜브 댓글로 질문도 엄청 남겼답니다!

컴활-1급-실기-질문

(항상 친절하고 상세한 정석쌤 답글)
여러 문제 풀면서 궁금한 댓글들이 많았는데 항상 상세하고 친절하게 댓글 달아주시더라구요! 이런식으로 딱 3주간 컴활 1급 실기 공부만 했던거 같아요ㅎㅎ! (다시 생각해도 잠시 독한 내 모습을 본거 같기도..) 하루에 최소 8시간 이상은 공부했고 여행가기 전에 끝내자는 마음 하나로 했습니다ㅋㅋ

part1은 정말 지겹게 다시 풀었었고, part2는 강의 올라온 부분까지는 숙지해서 시험치러 갔어요. 제가 시험 치는 날에는 part2 엑셀까지는 업로드 되었었고, 액세스는 업로드 되지 않았더라구요ㅠㅠ 그래도 part1을 너무 지겹게 봐서 이젠 그만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쯤,딱 시험 날이 되었던 것 같아요! 전 그냥 추천 받아서 컴활의 정석으로만 공부했고, 한 우물만 파자라는 마음으로 다른 강의를 듣거나 하지 않았어요!

컴활 1급 실기 시험 후기

컴활-1급-합격

저의 경우는 개정 전 버전으로는 아예 공부해보지도, 시험에 응시해보지도 않았고 시작부터 개정 버전으로 공부했기 때문에 이전보다 많이 어렵다 쉽다의 개념이 사실 없었던 것 같아요. 공부할 때부터 신유형의 문제들도 접해봐서 시험 도중에 멘붕인 느낌은 없었어요! 그래도 물론 시험 날은 긴장되고, 분명히 공부했는데 기억이 안나는 것들도 있어서, 엄청 잘친 것 같다는 생각은 아니었지만 내심 합격을 기대하는 정도..

2주가 되게 길게 느껴졌는데 두두두두둥!!!!!!!

컴활-1급-합격-후기

공부하고 시험치고 결과 기다리고.. 한달이 넘는 시간동안 마음 졸였는데 탈출했습니다!!!!!!!! 엄청 후련한 마음으로 여행갈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저처럼 유료강의를 듣자니 가격이 부담되고, 단기간에 효율적으로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합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정석쌤 덕분에 쉽게 합격하여 감사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올해는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루는 그런 한해가 될 수 있을 것만 같은 자신감이 생기네요^^ 많이들 어렵다고 하지만 완전 컴맹인 저도 합격했기 때문에, 다들 합격하실 수 있을거예요!!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자신감을 가지시고 화이팅! 응원하겠습니당~~!

Leave a Comment